밤사이 나도 모르게 #수면주름 이 생겼다?
어젯밤까지만 해도 없던 의문의 선이 얼굴 위에 짙게 생겼다. 밤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최근 들어 아침에 거울을 보면서 늘 곱씹는 말, ‘밤사이 무슨 일이 있었던 거야?’ 매일 아침이면 이마, 눈 밑, 팔자 주름이 유독 짙어짐을 느낀다. 어젯밤까지만 해도 분명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요즈음 자고 일어나면 얼굴 위에 의문의 주름이 자꾸 생긴다. 이와 관련해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아침에 생기거나 짙어 보이는 주름은 잘못된 수면 자세가 만들어낸 슬립 라인입니다. 자는 동안 얼굴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생기는 것으로 각자의 수면 자세에 따라 이마, 눈가, 입가, 목 등 다양한 위치에 발생하죠”라고 말했다. 자연스레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도 억울한데 자면서까지 주름이 생긴다고 억울하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 자는 동안 베개나 침대, 바닥에 얼굴이 닿으면 압력이 계속 가해진다. 잘못된 수면 자세일수록 더 짙은 수면 주름을 발생시키는데, 초반에는 잠시 주름이 생겼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장기간 계속 나타난다면 나중에는 주름의 깊이가 더 짙어지게 된다. 특히 겨울철이면 수면 주름을 호소하는 이들이 더 늘어나는데 이 역시 당연한 현상. 겨울에는 장시간 난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실내는 건조해지기 마련이다. 그렇다 보니 피부 속 수분이 더 부족해질 뿐 아니라 자는 동안에도 수분이 계속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름이 더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거다. 어떻게 자느냐에 따라 발생하는 주름 위치도 제각각 달라지기 때문에 더더욱 예측하기 어려운 수면 주름. 단순히 보습·탄력 케어만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내 수면 주름이 어떻게 생겼는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오늘 아침 내 얼굴 위에 생긴 주름의 정체를 낱낱이 파헤쳐보자.
 
자는 사이, 주름이 생겼다?
이렇게 조사했다!
기간 12월 11일~18일 대상 20~40대 여성 160명
방법 <뷰티쁠> 사이트에서 설문 조사
 

내 수면 주름은 어떤 타입?
이마, 눈 밑, 팔자 주변으로 가로세로 할 것 없이 아침마다 생기는 의문의 주름, 너는 도대체 누구냐? 해당 수면 주름의 원인과 관리법까지 공개한다.
 
자고 일어나면 깊어지는 팔자 주름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는 어느 방향이든 한곳에만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수면 주름을 쉽게 만든다. 특히 해당 자세는 많은 이들이 취하는 수면 자세인데, 같은 자세를 몇 시간 동안 유지하다 보니 근육이 수축되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해 더 쉽게 주름이 생긴다. 옆으로 누운 자세는 베개와 얼굴이 서로 밀착된 상태에서 밤새 미세한 움직임이 반복돼 팔자 주름을 유발하는 대표적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신체의 좌우가 대칭된 정자세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입 주변은 다른 부위보다 더 깊은 주름이 발생하니 옅은 흔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탄력 케어에 좀 더 신경 쓴다. 피부 장벽에 도움을 주는 100% 식물성 스쿠알렌 오일 한두 방울을 섞어 발라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지 못하게 밀폐력을 높이는 것도 방법.
 
1 에스티 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멀티-리커버리 콤플렉스 생기, 탄력, 모공, 피부 결 등 피부 노화와 직결된 다양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하는 고농축 세럼. 50ml 15만7000원.
2 메이크프렘 리프팅 미 리포좀 퍼밍 세럼 탄력, 보습, 밀도 3중 케어를 한 번에 해결해주는 세럼은 실타래처럼 한올 한올 늘어나는 쫀쫀한 텍스처가 특징. 50ml 3만6000원대.
3 샤넬 르 리프트 크렘 드 뉘 자는 동안 생기는 노화 징후를 빠르게 잡아내 떨어지는 피부 탄력을 끌어올린다. 50ml 21만8000원.
4 디올 캡춰 토탈 슈퍼 포텐트 리치 크림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선사하는 디올 캡춰 토탈 라인의 새로운 크림은 얼굴부터 데콜테 라인까지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사용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다. 50ml 14만5000원대.
5 시세이도 바이탈 퍼펙션 인텐시브 링클스팟 트리트먼트 기미, 잡티는 물론 눈가와 팔자처럼 주름 케어가 집중적으로 필요한 부위에 사용하기 좋은 스폿 타입의 탄력 크림. 20ml 15만원대.
 
가로로 길게 그늘진 눈가 주름
엎드려 자는 자세는 대부분 얼굴 아래보다는 이마나 눈가에 수면 주름 흔적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눈 주변은 다른 부위보다 피부가 얇아 주름이 더 쉽게 생긴다. 엎드린 자세는 그 어떤 자세보다 더 큰 압력을 가해 눈 전체에 부기를 유발함과 동시에 눈 아래 주름을 처지게 한다. 저마다 위치는 조금씩 다른데 눈 아래 다크서클 라인을 따라 길게 가로 주름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눈꼬리 라인을 따라 까치발 주름을 만들기도 한다. 취침 중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해당 케이스는 나이트 케어도 중요하지만 아침 부기를 빠르게 잡는 것이 중요한 핵심. 부기를 빠르게 가라앉혀야 수면 주름이 눈가에 자리 잡는 시간을 미룰 수 있다. 페이셜 마사지 도구를 사용해 눈 주변을 지압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1 에스테덤 리프트 앤 리페어 아이세럼 눈가에 마사지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터가 함께 부착된 아이 세럼으로, 눈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롤링해 발라주면 된다. 15ml 10만8000원.
2 스푼 스마트 스패츌러 흡수율을 끌어올리는 뷰티 디바이스는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자동으로 측정해 보다 정교하게 관리한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만9000원.
3 오휘 더 퍼스트 제너츄어 롤링 마사저 얼굴 굴곡에 최적화된 마그네틱 롤러가 힘없이 무너진 피부 탄력을 업시켜준다. 13만원.
4 록시땅 이모르뗄 리셋 아이 세럼 골든 캡슐 1600여 개가 눈가에 빠르게 스며들어 피부 탄력을 끌어올림과 동시에 칙칙함을 말끔하게 지워준다. 15ml 8만원.
5 AHC 유스 래스팅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매년 업그레이드되는 아이 크림 포 페이스의 9번째 시리즈로 바이옴 성분을 더해 보다 어린 피부 환경으로 개선해준다. 30ml 2만원.
 
광대부터 턱 끝까지 길게 늘어진 세로 주름
자는 동안 바닥이나, 손, 팔 등으로 얼굴을 짓누르는 경우 얼굴 전체에 세로로 길게 늘어진 주름을 만들어낸다. 이는 숙면을 취하지 못할 때 가장 많이 생긴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자연스레 움직임이 많아져 얼굴이 베개에 자주 눌릴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니 어떤 자세보다 더 깊고 큰 면적의 수면 주름을 유발한다. 또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피곤해지고 수분 저류 현상도 야기할 수 있어 부기까지 동시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 얼굴 전체에 길게 늘어진 수면 주름이 자주 나타난다면 피부 관리 이전에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패턴을 맞추는 게 먼저. 심신 안정에 효과적인 아로마 오일을 활용해 반신욕을 하거나 얼굴부터 데콜테 라인까지 마사지를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1 동인비 진 앰플 컨센트레이트 피부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홍삼 콜라겐 성분을 함유한 세럼은 피부 보습·탄력·주름을 동시에 개선해 탄탄하고 밀도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10ml×4 29만원.
2 클라랑스 V 리프팅 세럼 20여 년 동안 4번의 리뉴얼을 거쳐 더욱 강력해진 리프팅 세럼은 피부 탄력을 되돌려 무너진 얼굴 라인을 회복해준다. 50ml 10만7000원.
3 쌍빠 프로페셔널 스킨 리터닝 슬리핑 마스크 보습과 탄력 마스크가 2제로 나눠져 자는 동안 메마를 틈 없는 피부 상태로 가꿔준다. 100ml 8만3000원.
4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인텐시브 리프팅 마스크 피부 탄력과 보습에 효과적인 불가리안 로즈 성분이 모공은 조이고 피부 볼륨은 살려준다. 50ml 5만9000원.
5 달팡 8-플라워 넥타 자연에서 찾은 영양분을 그대로 담은 에센셜 오일에 오메가3를 더해 지친 피부에 활력을 불어 넣어 얼굴 위 주름 흔적을 완화시켜 준다. 15ml 19만5000원.
 
에디터 김민지
사진 김태선, 정주연
모델 위지원
헤어 김민지  
메이크업 김민지
도움말 김홍석(와인 피부과 원장, 피부과 전문의), 서수진(더엘클리닉) | 업데이트 : 2021. 01. 26
<뷰티쁠>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메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me2day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0